메뉴 건너뛰기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프레젠테이션 면접이란?

지원자(발표자)가 제시된 주제 중 하나를 선택하여 면접관을 대상으로 프레젠테이션 자료를 준비하여 스피치(발표) 하는 형태의 면접을 말합니다. 주제를 사전 공지하여 제작해 오는 경우와 현장에서 주제를 듣고 발표 자료를 제작하는 두 가지 경우로 나누어지며 정해진 시간 내 발표를 완료해야 하는 것으로 구조화되어 있습니다.

  • 면접 당일 PT 주제가 제시되었을 때

    기업마다 정해진 시간은 다르지만
    대부분 다음과 같은 시간과 순서로 진행됩니다.

    - 준비시간 30~40분 내외
    - 발표 5~10분 내
    - 질의 · 응답 5~10분 내

 

  • 목차 구성 예

    1) 취지 및 목적
    2) 현황과 문제점
    3) 분석
    4) 방안 제시
    5) 결론 및 기대효과

발표는 결론을 먼저 명확하게 말하고,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에 대해 목차 순으로 진행하면 됩니다. PPT의 충실도, 발표력, 자세, 표정, 주제에 대한 이해, 창의적 사고. 논리적 표현, 지식 등을 평가하게 됩니다.

단계별 프레젠테이션 면접 전략

  1. 가 사전 준비 단계

    1. 1 다양한 분야의 폭넓은 관심

      PT 면접 시 주제가 당일 공개되는 경우에는 주제에 대한 사전 지식 및 정보가 없으면 진행하는데 어려움을 겪을 수밖에 없습니다. 희망 기업, 직무 등을 고려하여 관련된 이슈를 항시 스크랩하고 기업의 주력 제품(상품), 기술력 등의 정보를 다양하게 습득해야 합니다. 또한 새로운 생각이나 방식 등의 아이디어가 필요한 주제도 있는 만큼 다양하고 폭넓은 관심이 필수 요소입니다.

    2. 2 구조화 트레이닝

      많은 정보를 축적하는 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닌 필요한 정보를 정해진 시간 내 정리하고 자료를 준비하는 것이 중요한 부분입니다. 주제를 하나의 카테고리로 정리, 대/중/소 구분하여 정리하는 등 많은 양의 정보를 빠르게 구조화할 수 있다면 단시간 내에 자료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2. 나 발표자료 제작 단계

    1. 1 면접관 입장에서 생각하기

      발표 내용은 보는 사람의 입장에서 제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PT 면접 시 청자는 면접관으로 주제와 본문의 내용이 눈에 잘 들어오며 짧은 시간에 핵심을 파악할 수 있게 작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PPT 제작 시 너무 많은 페이지 구성이나 특수효과 남발은 가독성에 지장을 줄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내가 잘 아는 내용, 보는 사람이 공감할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해야 합니다.

    2. 2 핵심내용 도식화 하기

      도식화란 구조, 관계, 변화 상태 따위를 그림이나 양식으로 만드는 것을 의미합니다. 가독성이 높은 발표를 제작하기 위해서는 핵심 내용을 도식화하는 것이 효율적인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면접관이 화면을 보고 있게 만드는 것이 아닌 화면을 통해 핵심 내용을 파악하고 지원자의 발표(전달)에 집중하게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시 : 긴 문장을 표로 구분하여 정리
      긴 문장을 표로 구분하여 정리한 사진입니다.
      예시 : 표와 차트를 활용한 도식화
      표와 차트를 활용한 도식화한 사진입니다.
  3. 다 발표자료 전달(스피치) 단계

    1. 1 내용은 말로 전달하는 것

      프레젠테이션 면접 시 화면을 보고 읽어 내려가는 것이 아닌 말로써 내용을 전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면접은 정해진 시간 안에 기승전결을 모두 담아야 하기 때문에 불필요한 부분에 시간을 할애하여 정작 중요한 부분에서 성급한 스피치가 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합니다.

    2. 2 비언어적인 메시지도 중요함

      내용을 전달할 때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비언어적 메시지인 만큼 면접관을 보는 표정, 중요한 부분을 짚어주는 제스처, 면접관의 질문이나 피드백을 듣는 태도 등이 평가에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게 됩니다.

    3. 3 실전처럼 연습을 반복하기

      스피치는 연습을 많이 해 보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면접이 잡혔을 때 준비하기보다는 평소에 실전처럼 시간을 정하여 프레젠테이션을 해보고 이를 녹화하여 부족한 부분을 보완해 나가면서 연습한다면 면접 시 능숙한 프레젠테이션이 가능할 것입니다. 또한 스터디 그룹을 구성하여 면접자/면접관 롤플레잉을 통해 피드백을 주고받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발성, 호흡뿐 아니라 불필요한 습관, 상황에 맞는 스피치 구사(설득 상황, 설명 상황, 제안 상황에 따른 차이)를 연습할 수 있고 시간 내 발표까지 종합적인 연습이 가능합니다.

프레젠테이션 면접 TIP

  1. 가 프레젠테이션도 커뮤니케이션입니다.

    프레젠테이션도 일방적인 전달이 아닌 쌍방향의 대화임을 명심해야 합니다. 자신의 이야기를 면접관과 함께 나누는 과정으로 시선처리(면접관 다수 시 자연스럽게 시선 분산) 및 표정에도 신경 써야 합니다. 혼자 할 말을 마치고 내려가는 것이 아닌 소통의 자리라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2. 나 픽토그램을 활용하면 좋습니다.

    픽토그램이란 사물, 시설, 행태, 개념 등을 일반 대중들이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상징적인 그림으로 나타낸 일종의 그림문자를 의미합니다. 일반 텍스트나 설명 보다 상징성 있는 픽토그램을 활용하면 간결하며 효율적인 전달이 가능합니다.

    예시 : 국제표준 채택 픽토그램 [국제표준(ISO)으로 채택된 우리나라 픽토그램의 예(지식경제부 기술표준원) ]
    비상대피소,비상시 깨고 여시오,의사,맹견주의,머리 위 주의,인화물질 경고, 뾰족한 물체 주의, 밀지 마시오의 픽토그램
  3. 다 숨 고르기

    프레젠테이션은 눈으로 보는 감각과 귀로 듣는 감각이 어우러지는 면접입니다. 새로운 슬라이드를 보여줄 때는 면접관이 화면을 보고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을 주기 위해 잠시 쉬어가는(숨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하고 싶은 이야기를 잘 준비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시각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을 주어야 귀가 열리고 말로 전달하는 정보도 이해할 수 있게 됩니다.

?